요 10 장
- 요한복음 9장에 바리새인들에게 하시는 말씀에 이어지는 말씀
* 어떤 목자가 참 목자이가를 알려주는 내용
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 : 담 넘어 들어가는 자
- 다른 데로 넘어간다 곧 들어왔다는 것은 다른 통로를 열었다는 것
=> 예수님을 통하지 않고도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 하는 것 (거짓증거 한다는 것을 들어내심)
- 도둑과 강도의 목적 : 죽이고 빼앗고 멸망시키는 일을 함
2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
- 문 = 예수님
3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 문지기 = 예수님
4 자기 양을 다 내어 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고로 따라 오되
5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 양과 문과 목자에 대하여 비유로 말씀하심 => 문과 목자는 예수님
6 예수께서 이 비유로 저희에게 말씀하셨으나 저희는 그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니라
- 양의 목자 -> 문으로 들어가야 함
- 양은 자기 목자의 음성만 듣고 따라간다
*선한 목자
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 예수님이 비유를 설명해주시기를 예수님은 양의 문이다
8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 예수님보다 먼저 온 자 => 양의 목자 노릇을 하고 있음 (마 23:2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음)
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 양의 문에 대한 이야기
- 양 = 성도들
- 양의 문 = 예수님
=> 예수님을 통해서 성도들은 천국에 들어갈 수 있으며 영생의 말씀을 듣게 된다.
*양이 할 일
- 양의 문으로 들어가야 함
- 다른 데로 넘어온 자가 있다면 분별하고 절대 따라가면 안된다.
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 목자의 종류 3가지 : 선한목자, 삯꾼, 이리
- 이리가 나타나야 선한 목자인지, 삯꾼인지 알 수 있다.
- 선한목자는 양들을 위해 목숨을 버림
12 삯군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
13 달아나는 것은 저가 삯군인 까닭에 양을 돌아보지 아니함이나
14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16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 : 이방인
- 예수님은 인도해야 할 양들이 정해져 있었다 : 이스라엘 사람들(마15:24)
17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는 것은 내가 다시 목숨을 얻기 위하여 목숨을 버림이라
- 예수님이 하나님께 사랑받는 이유: 목숨을 얻기 위하여 목숨을 버림 => 십자가 지심
- 돌아가시고 난 다음 부활하는 것이 예수님이 하나님께 받은 계명
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 누가 나를 죽인 것이 아니라 예수님 스스로 선택한 것이다.
- 하나님이 예수님을 사랑하시고 기뻐하시는 것은 계명을 지킬 때 스스로 하시기 때문이다.
- 내가 주인으로서 그 길을 선택하는 것이다.
19 이 말씀을 인하여 유대인 중에 다시 분쟁이 일어나니
20 그 중에 많은 사람이 말하되 저가 귀신 들려 미쳤거늘 어찌하여 그 말을 듣느냐 하며
21 혹은 말하되 이 말은 귀신 들린 자의 말이 아니라 귀신이 소경의 눈을 뜨게 할 수 있느냐 하더라
22 예루살렘에 수전절이 이르니 때는 겨울이라
- 수전절 : 모세 때 절기는 아니고 9/25부터 있게 되는 절기로서 BC164년경 만들어진 절기, 수리아 군대를 물리친 것을 기념하는 절기
- 3개월 후면 예수님은 돌아가심 (1/14 유월절)
23 예수께서 성전 안 솔로몬 행각에서 다니시니
24 유대인들이 에워싸고 가로되 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케 하려나이까 그리스도여든 밝히 말하시오 하니
2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어늘
26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 예수님을 믿지 않은 이유 : 예수님의 양이 아니므로
- 예수님이 믿어지는 이유 : 예수님의 양이므로
- 예언과 성취를 증거 했을 때 믿어지는 이유 : 하나님의 양이어서
27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28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 저희 :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따른 양 같은 자들
29 1)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 빼앗는 방법 : 핍박, 저주, 살인 등
- 하나님은 왜 두고 보시는가? 사망의 권세 아래에 있으므로, 하지만 마지막에는 부활로 살려주신다. 즉 부활과 영생으로 지켜주신다.
- 예수님 앞에 양 같은 신앙인으로 나온 자들이라면 부활과 영생이 소망을 기억해야 함
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31 유대인들이 다시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32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아버지께로 말미암아 여러가지 선한 일을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 중에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하느냐
33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을 인하여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참람함을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 아버지와 나는 하나라는 말이 예수님은 자칭 하나님이라고 들렸기 때문
- 왜 세상 사람들은 이해를 못 할까? 초림때처럼 사단의 영이 함께하기 때문에
34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 ㄱ)율법에 기록한바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35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 시 82:6 너희는 신들이며, 지존자의 아들들이다
=> 당시 하나님의 말씀으로 재판하는 재판장들에게 하신 말씀
36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참람하다 하느냐
- 일반 목자들도 신이라고 불러주셨는데 하나님이 보내신 자를 아들이라 하는 것이 뭐가 문제이냐?
37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치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38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찌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신대
- 예수님을 선한 목자로 믿는 방법 => 말과 행동
39 저희가 다시 예수를 잡고자 하였으나 그 손에서 벗어나 나가시니라
- 유월절에 잡혀야 하시기 때문에
40 다시 요단강 저편 요한이 처음으로 세례 주던 곳에 가사 거기 거하시니
41 많은 사람이 왔다가 말하되 요한은 아무 2)표적도 행치 아니하였으나 요한이 이 사람을 가리켜 말한 것은 다 참이라 하더라
- 요한 = 세례요한
42 그리하여 거기서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으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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