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12장
- 요11장은 나사로를 살리심 : 부활을 믿게 됨, 예수님을 죽이기로 결의하게 됨
1. 유월절 엿새 전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이르시니 이곳은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의
있는 곳이라
- 예수님 돌아가시기 6일 전
- 베다니는 잔치 분위기지만 예수님의 심정은?
2 거기서 예수를 위하여 잔치할쌔 마르다는 일을 보고 나사로는 예수와 함께 앉은자 중에 있더라
3 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
을 씻으니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 사람들이 보기에는 이상한 상황 -> 시험에 들만한 상황
-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되는가? -> 물어보거나 답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면 됨
4 제자 중 하나로서 예수를 잡아줄 가룟 유다가 말하되
5 이 향유를 어찌하여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6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저는 도적이라 돈 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
러라 유다의 정체
- 상황만 보면 유다의 말이 더 정의로워 보임
- 마 26장에 보면 다른 제자들도 이 상황을 분하게 여겼다고 나옴
- 어떤 상황(실족 거리가 생겼을 때)이 오면 자기를 돌아보는 것이 먼저
7 예수께서 가라사대 저를 가만 두어 나의 장사할 날을 위하여 이를 두게 하라
8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예수님은 이 상황을 설명해주심 -> 마리아는 다른 마음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예수님 장사를 준비 중
- 마리아는 그냥 알았던 것이 아니라 그전에 몇 차례 예수님이 설명하셨음->예수님의 말씀을 제일 귀담아
들음(의중 파악). 다른 제자들은 귀담아듣지 않았음
- 말씀을 잘 듣고 의중을 파악했던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결과는 너무나 다르다
9 유대인의 큰 무리가 예수께서 여기 계신줄을 알고 오니 이는 예수만 위함이 아니요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도 보려 함이러라
10 대제사장들이 나사로까지 죽이려고 모의하니
11 나사로 까닭에 많은 유대인이 가서 예수를 믿음이러라
- 나사로를 살리신 이후 예수님의 인기는 급상승, 나사로까지 죽이려고 함
12 그 이튿날에는 명절에 온 큰 무리가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오신다 함을 듣고
13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
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 눅19장 사건. 예수님이 사이비 교주 같은 느낌
- 예수님이 이스라엘의 왕으로 왔다는 것을 증명받는 사건
14 예수는 한 어린 나귀를 만나서 타시니
15 이는 기록된바 시온 딸아 두려워 말라 보라 너의 왕이 나귀 새끼를 타고 오신다 함과 같더라
16 제자들은 처음에 이 일을 깨닫지 못하였다가 예수께서 영광을 얻으신 후에야 이것이 예수께 대하여
기록된 것임과 사람들이 예수께 이같이 한 것인줄 생각났더라
- 어린 나귀 새끼를 타고 들어감의 예언이 이루어짐(슥9:9)
- 제자들이 잘했던 것은 실족할 만한 상황에 마음에 어려움은 있었지만 예수님을 믿고 기다린 것
17 나사로를 무덤에서 불러내어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실 때에 함께 있던 무리가 증거한지라
18 이에 무리가 예수를 맞음은 이 표적 행하심을 들었음이러라
19 바리새인들이 서로 말하되 볼찌어다 너희 하는 일이 쓸데 없다 보라 온 세상이 저를 좇는도다 하니라
- 예수님에 대한 일들을 말릴 수 없는 상황을 보고 바리새인들은 이제 자포자기 한 상황
20 명절에 예배하러 올라온 사람 중에 헬라인 몇이 있는데
21 저희가 갈릴리 벳새다 사람 빌립에게 가서 청하여 가로되 선생이여 우리가 예수를 뵈옵고자 하나이다
하니
22 빌립이 안드레에게 가서 말하고 안드레와 빌립이 예수께 가서 여짜온대
2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인자의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 예수님도 이때를 기다리심(이방인 전도)
- 영광을 얻을 때 : 이방까지 복음을 전파하시고 예수님 십자가 지시고 부활 승천 하심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 씨가 떨어져 심기지 않으면 안 썩고 그대로 씨지만 씨가 땅에 심기면 그 열매를 많이 맺게 됨
- 안 썩으면 그대로 있고 썩으면 자기 같은 열매를 많이 맺는 것 -> 자연의 이치
* 썩지 않고 그대로 있으면 자기를 지키는 것 같지만 사실은 썩어져야 많은 열매를 맺음 -> 희생
25 자기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
하리라
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저를 귀히 여기시리라
- 예수님을 섬기고 싶다면 구경만 해서는 안된다 -> 예수님처럼 하는 것이 섬기는 것
- 예수님을 섬기는 자들은 거기(예수님이 계신 곳)에 간다. 가서 예수님을 만나게 된다
- 예수님 제자들은 예수님을 어디서 만났는가 ->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28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 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 하신대
- 예수님의 결심을 하나님께 올려드림
- 예수님의 지금의 결단은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함
- 반대로 말하면 예수님께서 이 결단을 하지 않으면 아버지의 이름은 영광을 받지 못함
-> 예수님이 십자가 지심을 결단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예언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 요 17:4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29 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우뢰가 울었다고도 하며 또 어떤이들은 천사가 저에게 말하였다고도 하니
- 사람들(무리)가 들은 우뢰 : 28절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
3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소리가 난 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이니라
- 예수님은 하나님과 대화가 되는 분임을 사람들이 알도록
31 이제 이 세상의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 임금이 쫓겨나리라
*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하심 -> 사망을 이김. 사망은 사단이 주관하였고 그동안은 사람들은
사망아래, 사단아래 있었음
32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33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34 이에 무리가 대답하되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인자
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이 인자는 누구냐
35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두움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두움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바를 알지 못하느니라
36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
고 저희를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 요 8,9장에도 빛과 어두움에 대해 설명하심
- 예수님과 예수님의 말씀과 하나 되어 다니는 사람들은 빛 가운데로 다니는 것
37 이렇게 많은 표적을 저희 앞에서 행하셨으나 저를 믿지 아니하니
38 이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가로되 주여 우리에게 들은 바를 누가 믿었으며 주의
팔이 뉘게 나타났나이까 하였더라
39 저희가 능히 믿지 못한 것은 이 까닭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40 저희 눈을 멀게 하시고 저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저희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
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하였음이더라
41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주의 영광을 보고 주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42 그러나 관원 중에도 저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을 인하여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회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 예수님의 표적을 보고도 결국 사람의 영광을 보고 예수님을 믿지 않은 것도 이사야의 말을 이루심
- 이 계기로 말씀이 이방인까지 전파되고 전 세계가 예수님을 믿게 되었음.
43 저희는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더라
44 예수게서 외쳐 가라사대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45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46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나를 믿는 자로 어두움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47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찌라도 내가 저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
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48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
- 초림 때는 심판 때가 아니고 전파하는 때
- 심판은 마지막 때 -> 예수님의 피의 효력이 나타나는 계시록 성취 때. 예언이 성취되는 때
- 예수님의 말씀으로 심판하심 -> 예수님의 예언이 성취되는 말씀으로 심판함
49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나의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50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줄 아노라 그러므로 나의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이르노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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