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시고 새 계명을 알려주심 (서로 사랑하라)
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 공생에 마지막 유월절 -> 마지막때 무엇을 가르쳐주고 싶으실까?
-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심
- 3년동안 예수님은 강력한 사랑을 실천 하심
- 오늘날 약속의 목자도 신천지를 강력하게 이끌고 계시지만 본심은 사랑이심
- 세상에 보냄을 받았지만 세상이 아무도 믿어주지 않을 때 믿어주는 사람이 얼마나 간절하
겠는가
2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니
- 예수님은 제자들을 사랑하는데 마귀는 가롯유다의 마음에 예수님을 팔 생각을 넣음
- 가롯 유다는 이미 부패한 마음을 가졌었기 때문에 그 틈을 타서 마귀는 그 사람을 주관함
- 재수가 없어서가 아니라 부패하고 변질된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마귀에게 이용당함
3 저녁 먹는 중 예수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 또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4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5 이에 대야에 물을 담아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씻기기를 시작하여
6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가로되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씻기시나이까
- 생각해보면 당황스러운 상황
7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나의 하는 것을 네가 이제는 알지 못하나 이 후에는 알리라
- 그냥 씻어주시는 것은 아니고 뭔가를 알려주시려고 하는 일
=> 특별한 의미가 담겨있음 = 사랑
낮아져서 서로 섬기고 사랑하는 마음과 매일매일을 더러움을 씻어야 함을 의미함
- 정말로 예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사랑은 말씀을 가지고 그 사람의 허물까지도 씻어 주
는 사랑
=> 희생을 감수하고 낮아져야만 사랑을 실천할 수 있음
8 베드로가 가로되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9 시몬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내 발 뿐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주옵소서
10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미 목욕한 자는 발 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 이미 목욕한 자 = 말씀으로 씻은 제자들 => 말씀으로 선과 악을 구분할 수 있는 사람
- 말씀으로 깨끗해져도 매일을 살아가다 보면 소소한 잘못들이나 죄는 지을 수 있지만 그런
부분까지도 씻는 것이 발을 씻는 것
11 이는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아심이라 그러므로 다는 깨끗지 아니하다 하시니라
12 저희 발을 씻기신 후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13 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 윗사람인데도 낮아져서 발을 씻겨준 것처럼 너희들도 서로 낮아져서 허물을 고쳐주고 씻어
주도록 하는 것(사랑)이 예수님이 보여주신 세족식의 진정한 의미
14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15 내가 너희에게 행한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하여 본을 보였노라
- 사랑을 실천하려면 본을 보이고 받은 사랑을 아래로 전하는 것
- 총회장님의 업무지침을 보면 사명에 제일 마지막 내용이 누가 누구를 사랑하는 것 같이~
요한복음 13장의 사랑의 계명과 같다
16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니
17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18 내가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 시편 41편
- 예수님을 파는 자가 있음을 알려주심
- 요 14:29 예언을 주신 이유는 이룰 때 믿게 하기 위함
- 무엇을 믿게 하는가? 성경에서 말하는 구원자가 누구인지를 믿게 하는 것
- 가롯 유다를 통해서 구원자가 누구인지를 알리시는 것
* 배도자와 멸망자를 알려줘서 그 순리대로 나타난 구원자가 드러나도록 그리고 믿도록 하심
19 지금부터 일이 이루기 전에 미리 너희에게 이름은 일이 이룰 때에 내가 그인줄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로라
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의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 배도 멸망 구원의 일을 통해 구원자를 믿게 되는 것이 구원자를 보내신 하나님을 믿고 영접하는 것
2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심령에 민망하여 증거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 하나가 나를 팔리라 하시니
- 민망 = 안타깝고 답답
22 제자들이 서로 보며 뉘게 대하여 말씀하시는지 의심하더라
23 예수의 제자 중 하나 곧 그의 사랑하시는 자가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누웠는지라
- 요한이 예수님 품에 의지하여 누움
24 시몬 베드로가 머릿짓을 하여 말하되 말씀하신 자가 누구인지 말하라 한 대
25 그가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의지하여 말하되 주여 누구오니이까
26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한 조각을 찍어다가 주는 자가 그니라 하시고 곧 한 조각을 찍으셔다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주시니
27 조각을 받은 후 곧 사단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
28 이 말씀을 무슨 뜻으로 하셨는지 그 앉은 자 중에 아는 이가 없고
-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신호를 주시고 누구인지 알려주셨지만 제자들을 알지못함
29 어떤이들은 유다가 돈 궤를 맡았으므로 명절에 우리의 쓸 물건을 사라 하시는지 혹 가난한 자들에게 무엇을 주라 하시는 줄로 생각하더라
30 유다가 그 조각을 받고 곧 나가니 밤이러라
31 저가 나간 후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지금 인자가 영광을 얻었고 하나님도 인자를 인하여 영광을 얻으셨도다
32 만일 하나님이 저로 인하여 영광을 얻으셨으면 하나님도 자기로 인하여 저에게 영광을 주시리니 곧 주시리라
33 소자들아 내가 아직 잠시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 너희가 나를 찾을터이나 그러나 일찍 내가 유대인들에게 너희는 나의 가는 곳에 올 수 없다고 말한 것과 같이 지금 너희에게도 이르노라
- 돌아가시기 얼마 안남음
34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35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
- 예수님에게 사랑을 배워야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것처럼 먼저를 사랑을 받아야 하는 것이
고 그다음은 낮아져서 상대의 허물까지도 씻어주는 사랑을 실천해야 예수님의 제자임이
증명됨
=> 비난과 핍박 가운데도 웃으면서 용서하면서 생명의 말씀을 전하는 일
36 시몬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의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 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 오리라
- 예수님이 가시는 곳은 영계
37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내가 지금은 어찌하여 따를 수 없나이까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
38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하리라
- 베드로나 제자들은 예수님을 배신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예수님이 이렇게 말씀하신 이유는 예언이 되었기 때문에 (슥13:7~9) -> 목자를 치게 되면 제자들은 목자를 부인하고 흩어짐
그 후에 남은 자들이 연단받아 금같이 됨
우리에게도 많은 시험이 있게 되지만 불변의 믿음으로 견디고 승리하는 자들이 예수님의 제자가 됨을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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