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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요한복음 15장

by 쏨아빠 2022. 6. 24.

- 15

- 시대적 배경은 14~16장 이어서 돌아가시기 전 유언과 같은 말씀을 기록

- 예수님 제자들이 해야 할 일(열매 맺는 일)과 앞으로 겪게 될 일(핍박)

 

1 내가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그 농부라

- 성경 한 권은 두 가지 나무에 대한 말씀

- 예수님은 참 하나님에게서 난 참 말씀을 하시는 참 목자

- 참 하나님에게서는 참 포도나무가 나고 사단에게서는 들 포도나무가 남

- 창세기에서는 생명나무와 선악나무

- 나무의 실체는 신, 사람, 조직

* 초림 : 하나님, 예수님, 12제자/ 마귀, 서기관 바리새인, 그들의 조직

- 생명나무 실체의 성구 -> 15:1, 요 14:6, 요 15:5, 요 6:54

- 선악나무 실체의 성구 -> 단 4:20~22(바벨론), 신 32:32~33(뱀, 독사), 마 23장(서/바)

* 재림 : 하나님 예수님, 이긴자 / 마귀, 거짓목자, 거짓목자의 조직

- 생명나무 실체의 성구 -> 계 2:7(낙원의 생명나무), 계 22:1~2, 계 7장

- 선악나무 실체의 성구 -> 계 18장, 계 17장

 

2 무릇 내게 있어 과실을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이를 제해 버리시고 무릇 과실을 맺는 가지는

더 과실을 맺게 하려 하여 이를 깨끗케 하시느니라

- 과실을 맺지 아니하는 가지 : 가롯유다

- 이치 : 열매를 많이 맺게 하기 위해서는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제하여 깨끗케 하셔야 함

 

3 너희는 내가 일러 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

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6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

져 사르느니라

- 열매 맺는 일의 이치와 중요성

- 나무의 사명은 열매 맺는 일 

- 온전한 씨로 났다면 열매를 맺는 일은 당연하게 받아들여져야 한다

- 열매 맺는 방법 :

-> 1) 말씀(3절) :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의 사상이 거듭나는 것

-> 2) 예수님 안에 거해야 함(5절) : 예수님(나무/조직)에게 붙어있는 것

조직 안에 있지 않으면 밖에 버리워 말라지고 불에 던져짐

 

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 조직안에 들어와 말씀 안에 있으면

- 세 번째 방법 : 3) 구하라(기도)

 

8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가 내 제자가 되리라

- 하나님께서 영광 받는 방법 : 열매를 많이 맺는 일

- 반대로 열매를 맺지 않으면 하나님은 영광을 받을 수 없고 예수님의 제자가 될 수 있음

- 열매는 나무에서 열매를 맺는 것 -> 나무라는 조직에서 열매를 맺는 것

 

9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 열매 이야기에서 사랑이야기로 전환

- 예수님은 하나님께 사랑을 받으신 분 -> 제자들에게 받은 사랑을 나누어 주심

 

10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

하리라

-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다는 증거(사랑 안에 거하는 증거) -> 계명을 지키는 것

- 예수님의 가르침은 계명을 지켰을 때 사랑받는다는 것을 더 충만하게 느낄 수 있음을 알려주심

 

11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니라

- 예수님의 상태 : 너무 기쁨 -> 계명(십자가 지심까지도)을 지키셔서

- 너희도 계명을 지켜서 사랑을 받고 기쁨을 느껴라

 

12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 예수님의 계명 : 서로 사랑하라

- 예수님은 어떻게 사랑하셨는가 -> 13절

 

13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나니

- 사랑 실천의 방법은 친구를 위해 자기 목숨을 버리는 것 -> 순교

- 예수님의 친구 : 제자들(14절)

 

14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

- 제자들도 순교함으로 예수님의 친구가 되고 계 21장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의 기초석이 됨

* 초림때 계명을 지킨 사람들은 영계 하나님의 나라 완성

 

15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

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니라

- 종이 아닌 친구라는 증거 : 주인이 자기의 하는 일을 알려줌

- 왜 알려주는가? 같이 일을 하자고

 

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 12제자를 택한 이유는 과실을 맺게하고 과실이 항상 있게 하려고

 

17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명함은 너희로 서로 사랑하게 하려 함이로라

- 결국에는 서로 사랑하게 하려고 열매를 맺으라고 명하심

- 열매를 맺게 하는 네 번째 방법 -> 4) 서로 사랑하라

* 세상의 이치도 서로 사랑해야 생명이 탄생됨

 

18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

 

19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터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세상에서 나의 택함을 입은 자인 고로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 세상이 미워하는 이유는 소속이 다르기때문 -> 말과 행동으로 소속을 알 수 있음

- 예수님의 소속은 열매 맺는 일 / 세상 사람들은 열매 맺지 않음

 

20 내가 너희더러 종이 주인보다 더 크지 못하다 한 말을 기억하라 사람들이 나를 핍박하였은즉 너희도

핍박할 터이요 내 말을 지켰은즉 너희 말도 지킬 터이라

 

21 그러나 사람들이 내 이름을 인하여 이 모든 일을 너희에게 하리니 이는 나 보내신 이를 알지 못함이니

- 예수님과 제자들을 핍박하는 것은 하나님을 핍박하는 것이며 하나님을 알지 못하기 때문

- 오늘날 종교 안에서 핍박하는 것은 예수님을 알지 못하기 때문

 

22 내가 와서 저희에게 말하지 아니하였더면 죄가 없었으려니와 지금은 그 죄를 핑계할 수 없느니라

 

23 나를 미워하는 자는 또 내 아버지를 미워하느니라

 

24 내가 아무도 못한 일을 저희 중에서 하지 아니하였더면 저희가 죄 없었으려니와 지금은 저희가 나와

및 내 아버지를 보았고 또 미워하였도다

- 핍박하는 일이 죄인데 그것이 왜 죄인지 설명하심

1) 몰랐을 때는 용서받을 수 있지만 못 들은 사람이 없도록 다 증거 했음에도 핍박하기 때문

2) 아무도 하지 못하는 일을 했는데도 믿을 수밖에 없음에도 핍박하기 때문

3) 아무 이유 없이 미워한다는 말(죄)을 이루셨기 때문(25절)

 

25 그러나 이는 저희 율법에 기록된 바 저희가 연고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 한 말을 응하게 하려 함이니라

 

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

를 증거하실 것이요

 

27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 보고 들은 자가 증거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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