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16장
*요13~16장 같은 장소에서 말씀을 이어가시는 상황으로 유언과도 같은 말씀과 보혜사에 대하여 알려주심
1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실족지 않게 하려 함이니
- 이것 : 핍박과 고난당하는 일
- 실족에 대하여 미리 알려주시지 않으면 제자들이라도 실족했을 것
- 미리 알려만 준다고 실족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에 따라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각오하는 것이 중요
-> 미리 말씀해주시고 그 말씀대로 된다는 것은 그분이 살아계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2 사람들이 너희를 출회할 뿐 아니라 때가 이르면 무릇 너희를 죽이는 자가 생각하기를 이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예라 하리라
3 저희가 이런 일을 할 것은 아버지와 나를 알지 못함이라
4 오직 너희에게 이 말을 이른 것은 너희로 그 때를 당하면 내가 너희에게 이 말 한 것을 기억나게 하려
함이요 처음부터 이 말을 하지 아니한 것은 내가 너희와 함께 있었음이니라
5 지금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중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느냐 묻는 자가 없고
6 도리어 내가 이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
-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도 제자들은 근심함
7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
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 예수님이 떠나가시면 다른 보혜사를 보내주심 => 더 큰 유익이 됨
- 예수님이 알려줄 수 없었던 말씀까지도 다 알게 됨
- 눅22장 새 언약의 내용 : 내가 가야만 너희가 유월절 양식을 먹게 된다
8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 보혜사의 사명 : 세상을 책망
- 책망의 대상 : 영적이스라엘 세상(마13:38 밭은 세상이요. 씨가 뿌려진 예수교), 예수님의 말씀(약속, 계시록)에 관심 없고 믿지 않는 신앙인들
9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어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 의 : 예수님이 하나님께 가시기 때문에 예수님을 다시 볼 수 없다
- 가셔서 하시는 일 : 하늘의 거룩한 성 새예루살렘 창조, 다른 보혜사를 보내주심
- 육체로 예수님을 다시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심판
11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니라
- 심판의 대상 : 세상 임금 -> 사단과 거짓목자
- 세상 임금이 아직 권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심판
12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치 못하리라
- 제자들이 감당할 수 없으니(실족할 수 있으니) 때가 되어 다른 보혜사에 모든 것을 알리게 하심
- 감당 안 되는 일 : 순교와 예수님 다시 오시는 일이 2천 년 후에나 일어날 일
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14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15 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리
라 하였노라
- 보혜사가 나에게 주는 말씀이 하나님이 나에게 주시는 말씀
16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신대
17 제자 중에서 서로 말하되 우리에게 말씀하신바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시며 또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하신 것이 무슨 말씀이뇨 하고
- 당시 겪고 있을 때는 이해가 안 될 수 도 있다.
18 또 말하되 조금 있으면 이라한 말씀이 무슨 말씀이뇨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알지 못하노라 하거늘
19 예수께서 그 묻고자 함을 아시고 가라사대 내 말이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므로 서로 문의하느냐
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리니 세상이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
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 근심이 기쁨 -> 부활
21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이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을 인하여
그 고통을 다시 기억지 아니하느니라
- 근심을 기쁨으로 이길 수 있는 것은 소망이 있는 사람(롬8:17~18)
- 하나님의 음성 : 고난 뒤에는 영광이 온다. 이길 수 있어 등
- 사단의 음성 : 소망은 없어~ 안될 거야~이럴 줄 알았어 등
22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3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 그 날 : 예언이 성취되는 날(보혜사가 오시는 날, 부활하는 날, 계시록 성취 때))
=> 예언이 성취되어 실상(답)이 있으니 더 이상 물을 필요가 없다
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
이 충만하리라
25 이것을 비사로 너희에게 일렀거니와 때가 이르면 다시 비사로 너희에게 이르지 않고 아버지에 대한 것
을 밝히 이르리라
- 밝히 일러주는 날 : 예언이 성취되는 날
26 그 날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요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 하는 말이 아니니
27 이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또 나를 하나님께로서 온줄 믿은 고로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심
이니라
-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사람의 기도를 들어주신 이유
28 내가 아버지께로 나와서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29 제자들이 말하되 지금은 밝히 말씀하시고 아무 비사도 하지 아니하시니
- 29절부터 제자들의 태도가 바뀜
- 예수님의 말씀을 다 이해하게 됨
30 우리가 지금에야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또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시지 않는줄 아나이다 이로써 하나
님께로서 나오심을 우리가 믿삽나이다
3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32 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
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 제자들이 예수님 혼자 남아 핍박과 고난에 대해 걱정할까 봐 제자들이 평안을 누리게 하시려고(33절)
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
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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