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주식 초보가 한 종목에 투자하는 비중

주식을 처음 시작하면 예수금의 얼마를 한 종목에 투자를 해야 할까? 고민이 생기고, 또 몇 종목을 매수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기게 된다. 너무 많은 종목을 매수해 놓으면 관리가 어렵고, 또 너무 적은 종목은 관리는 쉽지만 경험을 많이 쌓아야 하는 초보에게는 적당하지 않다. 초보가 예수금의 몇%로 종목을 매수하는 게 유리할지, 그리고 몇 종목이 괜찮을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예수금의 몇%를 종목 매수에 사용하나요?

전문가들의 방법을 바탕으로 내가 실전에서 경험해 보고 제일 적합하다 생각한 비율은  원금대비 70%를 매수하고 30%는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 게 적당하다. 현금도 변동이 거의 없는 하나의 종목이다라고 생각하고 가지고 있어야 주식시장에서 폭락이 나왔을 때 30%의 현금으로 낮은 단가에서 종목을 매수할 수 있다. 

주식은 확률게임이라고 하기에 폭락이 나올 수도, 큰 상승이 나올 수도 있다. 큰 상승이 나오면 수익 실현을 하면 되지만, 폭락이 왔을 때를 대비한 안전장치가 꼭 필요하다. 당부드리지만 예수금의 30%는 꼭 현금으로 보유하길 바란다. 

 

한 종목에는 예수금의 몇%를 투자하나요?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보유하는 종목의 수는 천차만별이지만 초보자는 총 보유수를 제한하면 좋다. 스윙의 기준으로 4종목~8종목 정도로 보유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보유하는 종목을 분석하고 주가가 움직이는 것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집중해야 하는데 초보에게 적당한 수가 4개~8개 정도일 때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한 종목에 예수금의 15%~8% (4종목~8종목)이므로 대략 10%라고 생각하면 된다. 처음에는 이렇게 시작하지만 실력이 늘게 되면 그때 자신에게 정말 잘 맞는 비중으로 투자를 하기 바란다. 

오늘도 자신의 예수금을 지키며, 점점 성장하길 기원한다.

 

[요약]

* 예수금의 70%만 투자하고, 30%는 현금으로 보유

* 4~8종목을 보유하고, 대략 예수금의 10%를 한 종목에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