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 장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 신앙 : 태초의 말씀이 있어야 함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 그 = 예수님
- 태초에 함께 계시다는 뜻 : 태초부터 구원자로 예수님을 보낼 것이 먼저 약속(계획)되었음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 만물 = 영적이스라엘
* 그 = 예수님
* 말씀대로 오신 분= 예수님
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 그 = 예수님
5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 빛 = 말씀, 어두움 = 말씀이 없는 상태
* 핵심 1 : 예수님이 오신 목적 : 죄사함과 하나님 나라 창조를 위해 빛으로 오심
6 하나님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났으니 이름은 요한이라
7 저가 증거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
* 세례 요한 등장: 하나님께서 해야 할 일이 있어서 보내심
-> 예수님을 알아보고 예수님을 증거 하는 일 ( 세례 하면서 성령인 비둘기가 앉는 사람을 계속 찾음)
8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거하러 온 자라
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 참 빛 : 예수님
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 자기 땅 : 이스라엘 백성에게 먼저 약속을 하였기 때문에
=> 때가 되면 메시아를 보내주겠다 약속하신 것 => 결과 :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음
* 약속이 깨어져 새 약속을 하게 됨 : 신약으로 넘어감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 약속의 대상이 바뀜 : 그리스도 인 = 예수님 믿는 사람 = 기독교 인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 말씀이 육신이 된다 = 예언이 성취되어 나타남 (요일1:1 눈으로 본봐요 만진 바 되었다)
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 세례요한 보다 먼저 예수님이 예언되어 있으므로 먼저 계신다고 표현함
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 은혜 = 부족하고, 약하지만 복을 주시는 것 => 죄 사함, 구원, 영생
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 율법은 죄가 생각나게 하는 것 (죄에서 해방은 못 시킴)
* 예수 그리스도 은혜 : 죄 사함(계 1:5-6), 구원, 영생
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 하나님은 봉해진 말씀으로 계셨기 때문에 정확하게 뜻을 몰랐지만(봉함)
*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생각과 뜻을 알 수 있게 되었음(계시)
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거가 이러하니라
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 유대인의 생각 : 세례요한을 메시아라고 생각했음
21 또 묻되 그러면 무엇, 네가 엘리야냐 가로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 유대인 : 그리스도, 엘리야, 선지자 같은 사람이 올 것을 알고 있었음
- 세례요한이 아니라고 한 이유? 비밀이었기에
22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23 가로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 로라 하니라
-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 = 길을 예비하는 사자
24 저희는 바리새인들에게서 보낸 자라
25 또 물어 가로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찐대 어찌하여 세례를 주느냐
26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27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들메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하더라
28 이 일은 요한의 세례 주던 곳 요단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된 일이니라
- 세례 목적은 무엇? 31-32절 세례 줄 때 비둘이 같은 성령이 내리는 사람을 찾으라고 지시받았기 때문에
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30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31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32 요한이 또 증거하여 가로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서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줄 알라 하셨기에
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였노라 하니라
- 세례요한은 지시받은 대로 세례 줄 때 성령이 임한 예수님을 잘 증거함
* 세례요한 처음에 잘했으나 새 시대(예수님의 세상)로 못 넘어감
35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36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37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거늘
38 예수께서 돌이켜 그 좇는 것을 보시고 물어 가라사대 무엇을 구하느냐 가로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39 예수께서 가라사대 와 보라 그러므로 저희가 가서 계신데를 보고 그 날 함께 거하니 때가 제 십시쯤 되었더라
* 십시 : 오후 3-4시경
40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 최초 전도된 자 : 안드레
41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 안드레가 지인 (베드로) 전도를 함
- 12제자가 모이는 과정 ; 지극히 현실적인 지인 전도를 통해 이루어지고 모두 갈리리 지방 사람
=> 못 믿는 사람이 많음
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44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46 나다나엘이 가로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가로되 와 보라 하니라
* 나다나엘 = 바돌로매로 추정
* 구원자가 베들레헴에서 난다고 굳게 믿고 있었음 => 예수님은 베들레헴에서 나시고 나사렛에서 자라심
47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가라사대 보라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48 나다나엘이 가로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에 보았노라
49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5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51 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 나다나엘의 마음을 파악하시니 믿게 됨
* 50절 더 큰 일 : 구약 예언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는 것
* 지금까지 첫 번째 유월절 이전 사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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