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4장 핵심
* 시기 : 첫 번째 유월절
* 장소 : 유대지역
- 사마리아 여자와 대화
- 갈리리로 가시는 도중 사마리아를 통과
- 요 3장과 4장 사이에 세례요한이 잡힘(= 마 4장)
- 예수님이 직접 전도하는 내용(오픈전도)
제 4 장
1 예수의 제자를 삼고 세례를 주는 것이 요한보다 많다 하는 말을 바리새인들이 들은 줄을 주께서 아신지라
- 시기적으로 보면 첫 번째 유월절 상황
- 장소 : 유대지역
- 많은 기적을 보이시고 3장에는 니고데모가 예수님을 찾아옴
- 예수님은 세례요한이 잡힘을 기다리고 있음
2 (예수께서 친히 세례를 주신 것이 아니요 제자들이 준 것이라)
- 예수님이 흥하는 것을 바리새인도 알기 시작함
3 유대를 떠나사 다시 갈릴리로 가실쌔
(세례요한이 잡힘을 들으심=마 4장)
4 사마리아로 통행하여야 하겠는지라
5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 세겜지역(요셉의 무덤을 만든 곳)
6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행로에 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제 육시쯤 되었더라
- 곤하여 : 예수님께서도 피곤하고 힘드신 상황
- 육시 = 정오 12시
7 사마리아 여자 하나가 물을 길러 왔으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 하시니
8 이는 제자들이 먹을것을 사러 동네에 들어갔음이러라
9 사마리아 여자가 가로되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인과 상종치 아니함이러라
- 사마리아는 앗수르의 통치를 받고 있음
- 유대인은 사마리아인을 이방인 취급하였음
- 예수님은 사람에 대해 편견없이 전도하심
1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11 여자가 가로되 주여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이 생수를 얻겠삽나이까
12 우리 조상 야곱이 이 우물을 우리에게 주었고 또 여기서 자기와 자기 아들들과 짐승이 다 먹었으니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
- 사마리아 여자는 의심도 많고 마을 열지 않았음
1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15 여자가 가로되 주여 이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도 않고 또 여기 물 길러 오지도 않게 하옵소서
- 여자의 고민과 관심사 : 목마른 것, 물 기르는 것이 힘들었던 여자
16 가라사대 가서 네 남편을 불러 오라
17 여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남편이 없다
하는 말이 옳도다
18 네가 남편 다섯이 있었으나 지금 있는 자는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
19 여자가 가로되 주여 내가 보니 선지자로소이다
- 영적인 남편인 목자를 의미함
- 말씀을 찾아 목자를 찾아다녔던 여자 = 창기형 신앙인
20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 어디서 예배를 드려야 하는지 "궁금"했던 여자
- 그동안 예배가 만족하지 못했고 갈급했던 여자
21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 장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예배를 드릴 "때"가 있음을 "명쾌하게" 말씀해주심
22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니라
23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찌니라
- 때가 되면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게 된다
- 그동안의 예배는 정해진 성전에서 예배드렸음 : 정해진 예루살렘 성전
- 아무나 예배를 드릴 수 없었다 : 정해진 제사장을 통해야 예배를 드릴 수 있었음
- 정해진 제물을 드릴 때 예배를 받아주셨음
* 초림 때 : 요 2장에 예수님 = 약속한 성전, 약속한 대제사장, 약속한 제물(어린양)
=> 즉, 예수님을 통해 신령과 진정의 예배를 드릴 수 있었다.
* 예수님 떠나신 후 다시 오실 때까지 "모형과 그림자적으로" 예배드리고 있음
25 여자가 가로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이다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 하시니라
- 여자는 예배드리는 장소와 그리스도에 대해 궁금해하던 신앙인
27 이 때에 제자들이 돌아와서 예수께서 여자와 말씀하시는 것을 이상히 여겼으나 무엇을 구하시나이까 어찌하여 저와 말씀하시나이까 묻는 이가 없더라
28 여자가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에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이르되
- 동네에 들어가서 바로 전도하는 사마리아 여자
29 나의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하니
30 저희가 동네에서 나와 예수께로 오더라
31 그 사이에 제자들이 청하여 가로되 랍비여 잡수소서
32 가라사대 내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양식이 있느니라
33 제자들이 서로 말하되 누가 잡수실 것을 갖다 드렸는가 한대
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 예수님 : 영적으로 대화 => 제자는 육적으로 이해
35 너희가 넉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 초림때 추수 : 구약 선지자들이 뿌린 씨를 거두어 "영적 이스라엘"을 창조하는 것
- 재림때 추수 : 마13장, 마24장, 계14장
36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 이는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즐거워하게 하려 함이니라
37 그런즉 한 사람이 심고 다른 사람이 거둔다 하는 말이 옳도다
- 초림때 : 심는자 - 구약 선지자, 거두는 자 - 예수님과 12제자
- 재림때 : 심는자 - 예수님과 12제자, 거두는 자 - 추수하는 자
38 내가 너희로 노력지 아니한 것을 거두러 보내었노니 다른 사람들은 노력하였고 너희는 그들의 노력한 것에 참예하였느니라
- 많은 고생 => 뿌리는 자 (목숨을 바쳐 뿌리셨음)
39 여자의 말이 그가 나의 행한 모든 것을 내게 말하였다 증거하므로 그 동네 중에 많은 사마리아인이 예수를 믿는지라
40 사마리아인들이 예수께 와서 자기들과 함께 유하기를 청하니 거기서 이틀을 유하시매
41 예수의 말씀을 인하여 믿는 자가 더욱 많아
42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을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줄 앎이니라 하였더라
- 예수님께서 초림때 오신 이유 : 전도하시려 오심
43 이틀이 지나매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 갈릴리로 가시며
44 친히 증거하시기를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높임을 받지 못한다 하시고
45 갈릴리에 이르시매 갈릴리인들이 그를 영접하니 이는 자기들도 명절에 갔다가 예수께서 명절 중 예루살렘에서 하신 모든 일을 보았음이더라
- 예수님 도착하셨을 때 : 사람들이 표적을 보여 달라고 함
- 고향사람들은 예수님을 육적으로만 보기 때문에 요셉의 아들로만 봤기에
- 표적을 보이지 않으시고 가버나움으로 이사할 수밖에 없었다.
46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가나에 이르시니 전에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라 왕의 신하가 있어 그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었더니
47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부터 갈릴리에 오심을 듣고 가서 청하되 내려오셔서 내 아들의 병을 고쳐주소서 하니 저가 거의 죽게 되었음이라
48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1)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49 신하가 가로되 주여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오소서
50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라 네 아들이 살았다 하신대 그 사람이 예수의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51 내려가는 길에서 그 종들이 오다가 만나서 아이가 살았다 하거늘
52 그 낫기 시작한 때를 물은즉 어제 제 칠시에 열기가 떨어졌나이다 하는지라
53 아비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았다 말씀하신 그 때인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이 다 믿으니라
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신 후 행하신 두 번째 1)표적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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