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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요한복음 3장

by 쏨아빠 2022. 6. 9.

요한복음 3장의 핵심 : 물과 성령으로 거듭남

 -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거하심 : 세례요한이 잡히기까지

 - 잡힘을 듣고 갈리리로 가실 때 사마리아를 들름 (요 4장)

 

 

 

1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관원이라

 - 관원 : 목자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1)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 비밀리에 오게 된 이유? 드러나지 않게

 - 니고데모가 예수님이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것을 믿은 이유? 표적을 보고

 

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2)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 거듭남 : 다시 태어나는 것

 

4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 니고데모 : 그 당시 목자였지만 수준이 아주 낮았음

  ex) 오늘날은 교회가 통째로 뽑혀 올라간다는 목자나, 이 당시 목자는 영적으로 무지함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 거듭남 방법 : 물과 성령으로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 육체에 난 것이 아니라 영에 관한 말이다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 바람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있는 것처럼 성령도 보이지 않지만 있고 역사를 하니 믿으라고 말씀하신 것

 거듭남(물, 성령) : 예수님의 말씀으로 씻어 깨끗하게 되면, 성령이 함께 하시는 것

 

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가로되 어찌 이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10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느냐

 - 지식이 많다고 계시말씀을 이해 잘하는 것 아님 : 예수님 제자 vs 니고데모

 - 머리 좋고 나쁨의 차이가 아님

=> 왜 이해를 하지 못하기도 하고, 이해를 잘하기도 할까?

*마태복음 13:14-15

14 이사야의 예언이 저희에게 이루었으니 일렀으되 ㄱ)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15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

16 그러나 너희 눈은 봄으로, 너희 귀는 들음으로 복이 있도다

=> 눅8:15 좋은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

 

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거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 증거를 받지 아니하는도다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3)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 불뱀에게 물렸을 때 놋뱀을 만들어서 높이 들고 보게 하여 낫게 한 내용

  => 예수님 십자가 달려 피 흘리심으로 사람의 죄를 대속하여 구원하시려는 말씀

 

15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 하나나님이 사랑하는 세상? 죄가 있는 세상

* 하나님은 죄인까지도 사랑해서 예수님을 희생해서라도 고쳐주고 싶어 하심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4)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하려 하심이라

 

18 저를 믿는 자는 4)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4)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19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21 5)진리를 좇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그는 흥하여야 하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심판의 기준 = 예수님)

- 예수님 등장으로 심판이 시작됨

- 예수님께 나오지 않는 이유 : 마귀 소속이므로

- 예수님께 나오는 이유 : 하나님 소속이므로

 

22 이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유대 땅으로 가서 거기 함께 유하시며 세례를 주시더라

 - 요4장 1-2 : 예수님이 세례주신 것 아님

 * 요4:2 예수께서 친히 세례를 주신 것이 아니요 제자들이 준 것이라

 

23 요한도 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세례를 주니 거기 물들이 많음이라 사람들이 와서 세례를 받더라

 - 세례요한 : 예수님이 창조한 새 시대로 나오지 못함

 

24 요한이 아직 옥에 갇히지 아니하였더라

- 예수님께서 세례요한이 옥에 갇히길 기다리고 있었음

 

25 이에 요한의 제자 중에서 한 유대인으로 더불어 결례에 대하여 변론이 되었더니

 

26 저희가 요한에게 와서 가로되 랍비여 선생님과 함께 요단강 저편에 있던 자 곧 선생님이 증거하시던 자가 세례를 주매 사람이 다 그에게로 가더이다

 

27 요한이 대답하여 가로되 만일 하늘에서 주신바 아니면 사람이 아무 것도 받을 수 없느니라

 

28 나의 말한바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요 그의 앞에 보내심을 받은 자라고 한 것을 증거할 자는 너희니라

 

29 신부를 취하는 자는 신랑이나 서서 신랑의 음성을 듣는 친구가 크게 기뻐하나니 나는 이러한 기쁨이 충만하였노라

 - 신부 = 성도, 신랑 = 예수님, 친구 = 세례요한

 - 이스라엘에서 결혼에서 친구가 큰 역할을 하였음

 

30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하니라

* 히8:13 새 언약이라 말씀 하셧으매 첫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가는 것이니라

* 하나님의 역사 : 흥하는 것 (어떤 교회가 흥하고 있는가?)

 

31 위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고 땅에서 난 이는 땅에 속하여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느니라 하늘로서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나니

 - 세례요한이 하는 증거

 

32 그가 그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되 그의 증거를 받는 이가 없도다

 

33 그의 증거를 받는 이는 하나님을 참되시다 하여 인쳤느니라

* 인맞은 자 = 계시받은 자에게 증거를 받은 자

 

34 하나님의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 없이 주심이니라

* 하나님의 말씀을 할 수 있는 이유? 성령을 주셨기에!

 

35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 손에 주셨으니

 

36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 예수님 : 보고 들은 것을 증거 => 계시받은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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