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 높은 아이는 주변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가지고, 리드하며, 주위 친구들도 좋아하고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집중하며, 높은 학업성과를 내며, 성공한 리더에게 발견되는 정서지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정서지능이란?
정서지능은 정서를 얼마나 똑똑하게 잘 다루는 가에 관련한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정서지능을 아주 쉽게 표현하면 “눈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치가 빠른 사람이 주위 사람의 감정과 기분을 잘 파악하고, 상황을 잘 이해하여 분위기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즉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 그리고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감정, 기분을 잘 관리하고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정서지능이 중요한 이유
1) 마시멜로 실험
정서지능을 유명하게 만든 것은 1966년 653명의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마시멜로 실험입니다. 아이에게 마시멜로를 1개 주고 15분 동안 안 먹고 참으면 2개를 주겠다는 약속으로 실험은 진행됩니다. 이 실험 후 실험 참가자를 15년 동안 추적하였는데, 그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마시멜로의 유혹을 잘 견딘 30% 아이는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었지만, 유혹을 견디지 못했던 아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비만, 약물 중독, 가정불화 등의 문제로 힘겹게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흥미로운 결과로 마시멜로 실험에 참여한 남매의 사례가 있는데, 오빠는 마시멜로를 먹었고, 여동생은 먹고 싶은 마음을 끝까지 견뎌냈습니다. 성인이 된 두 남매의 삶은 어떨까요? 여동생은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현재 교수로 재직 중이며, 오빠는 지금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지금도 어렵게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2) 낮은 정서지능과 높은 정서지능
동료나 친구의 실수로 손해가 발생할 경우에 짜증과 화로 인해 실수한 동료를 비난합니다.
이 경우 실수한 사람이나 화를 낸 사람, 주변 사람 모두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반면 높은 정서지능을 가진 사람은 동료의 실수가 있다 하더라도 너그럽게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해서 팀을 이끕니다. EBS에서 실험한 도미노 쌓기 실험에서 정서지능이 높은 그룹의 아이들은 동료가 실수를 해도 “괜찮아 다시 쌓으면 돼 금방 해“, ”우리 글자를 하나씩 만들자 “등 방법을 제시하며 동료를 이끌었지만, 정서지능이 평범한 그룹의 아이들은 ”너 하지 마“, ”가만히 있어 “ 등 실수한 대상에게 비난을 가하여 분위기를 어둡게 만들었습니다. 적은 표본의 실험이었지만 정서지능에 따라 상황에 따른 집중력, 자신의 감정, 상황 파악과 해결해가는 방법이 너무나 달랐습니다. 그리고 실험이 끝나고 최고의 리더, 친해지고 싶은 동료를 뽑았는데, 정서지능이 높은 그룹의 아이들이 뽑혔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리더나 친해지고 싶은 아이들 뽑는다면 누굴 뽑을까 생각해보니 정서지능이 높은 그룹의 아이들이 먼저 떠올랐습니다.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정서지능의 구성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는 자기인식으로 자신의 정서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 가치, 능력, 한계를 아는 것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둘째는 정서조절입니다. 정서조절은 충동 및 부정적인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마시멜로 실험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정서조절에는 성실하게 기준을 따르며 새로운 것들을 열린 마음이 되는 것도 포함됩니다.
셋째는 동기화입니다. 자신의 목표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실패, 좌절에도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여 달성하는 것입니다.
넷째는 공감능력입니다. 타인과 집단의 감정과 정서적 분위기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관심을 나타내고 도와주는 능력입니다.
정서지능이 높은 아이는 집중력, 자기 동기화, 만족지연 능력이 높게 나타나며 타인과의 관계를 잘 맺고 리더십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이가 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 시간에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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